운동 트레이닝

기능성 운동 - 트리거 포인트 운동 방법 및 기능

crowd1spacedotcom 2017. 5. 18. 19:33

 

 

 

트리거 포인트란 무엇일까요? 근막 통증 유발점이란 말인데요.요즘 트리거 포인트 해서 워크샵도 굉장히 많이 열리는 편이고, p,t샵, 퍼스널트레이너 선생님들이 많이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좀 더 깊이 들어가면  근막 발통점이 생기는  1단계, 2단계, 3단계로 나뉘어져 있다고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네요.단계별로 생리적, 잠재적, 활동적으로 구분될수 있는 되요.생리적 통증 유발점은 근육이 힘을 쓸 때 지렛대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근육 반사(신장반사)도 일으키는 정상적인 몸에서도 발견되는 1단계로 분류합니다.그럼 문제가 되는 것은 2,3 단계 인데요.잠재적인 2단계의 경우에는 평소에 근육이 뻗뻗하게 굳어져 있는 상태이지만 통증은 느끼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3단계는 압박을 가해졌을 때 (역학적스트레스,과부하) 몸을 방어하기 위하여 통증을 알려주어 느끼게 하는 통증의 역치점 입니다.2-3단계로 이동하신다고 보면 되구요.트리거 포인트에 마사지 하는 방법은 손, 폼롤러,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요즘 유행하는 트리거포인트 기구가 상당히 근막을 자극하는데, 편리하다고 하더라구요.그래서 이슈가되는것 같네요.

굳어 있거나 통증이 오는 부분을 미리 부드럽게 풀어줌으로써 부상을 예방하거나 힘을 더 쓸 수 있게 해 주는 기능성적인 면의 발달도 물론이구요.자  그럼 트리거 포인트 기구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트리거 포인트(TRIGGER POINT)>



위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으실 거에요.용도에 맞게 그리고 부위별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물론 전신도 있습니다.폼롤러 형태도 있네요.

그럼 이러한 도구들로 어떻게 근막을 자극할까요?  자극하는 방법 보시겠습니다.


<근막 자극방법>






 



<단계별 운동법>






<트리거 포인트 동영상>




트리거 포인트에 대한 동영상도 보셨습니다.

 

운동 뿐만 아니라 내 몸의 상태, 운동 기능의 향상, 부상 방지 및 올바른 밸런스 유지 등등


트리거 포인트 또한 아주 좋은 기구인것 같습니다.제대로 잘 배워서 내 몸을 쉽게 컨트롤 하실 수 있는 프로가 되시길 바랍니다. 

ⓒ헬스가자닷컴(http://healthgaja.com)